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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저압 3상유도전동기의 특성 분석표

한뫼 박종근 2007. 10. 21. 09:57

● 저압  3상유도전동기의 특성          [기술정보]

(가)표준보호형 전동기의 전부하 특성 

정격출력
kW

극수

공기회전
속도
rpm

전부하 특성

참      고      치

효율n
%

역률Pf
%

무부하전류
Io
(각 상의평균치)
A

전부하전류
I
(각 상의평균치)

전부하 슬립
S
%

0.75

2

3600

70.0이상

77.0이상

1.9

3.5

7.5

1.5

76.5이상

80.5이상

3.1

6.3

7.0

2.2

79.5이상

81.5이상

4.2

8.7

6.5

3.7

82.5이상

82.5이상

6.3

14.0

6.0

5.5

84.5이상

80.0이상

10.0

20.9

6.0

7.5

85.5이상

81.0이상

12.7

28.2

6.0

11

86.5이상

82.5이상

16.4

40.2

5.5

15

88.0이상

83.0이상

20.9

52.7

5.5

18.5

88.5이상

83.5이상

20.5

64.5

5.5

22

89.0이상

83.5이상

30.0

76.4

5.0

30

89.0이상

84.0이상

40.0

102.7

5.0

37

90.0이상

84.5이상

49.1

125.5

5.0

0.75

4

1800

71.5이상

70.0이상

2.5

3.8

8.0

1.5

78.0이상

75.0이상

3.9

6.6

7.5

2.2

81.0이상

77.0이상

5.0

9.1

7.0

3.7

83.0이상

78.0이상

8.2

14.6

6.5

5.5

85.0이상

78.0이상

10.9

21.8

6.0

7.5

86.0이상

79.0이상

13.6

28.2

6.0

11

87.0이상

80.0이상

20.0

40.9

6.0

15

88.0이상

80.5이상

25.5

54.5

5.5

18.5

88.5이상

80.5이상

30.9

67.3

5.5

22

89.0이상

81.5이상

34.5

78.2

5.5

30

89.5이상

82.0이상

44.5

104.5

5.5

37

90.0이상

82.5이상

53.6

128.2

3.5

0.75

6

1200

70.0이상

63.0이상

3.1

4.4

8.5

1.5

76.5이상

69.0이상

4.7

7.3

8.0

2.2

79.5이상

71.0이상

6.2

10.1

7.0

3.7

82.5이상

73.0이상

9.1

15.8

6.5

5.5

84.5이상

73.0이상

13.6

22.7

6.0

7.5

85.5이상

74.0이상

17.3

30.9

6.0

11

86.5이상

75.0이상

22.7

43.6

6.0

15

87.5이상

76.5이상

29.1

58.2

6.0

18.5

88.0이상

76.5이상

37.3

70.9

5.5

22

88.5이상

77.5이상

39.1

82.7

5.5

30

89.0이상

78.5이상

49.1

110.9

5.5

37

89.5이상

79.0이상

59.1

135.5

5.5

[비고] 이 표의 전부하 전류 및 무부하 전류의 값은 정격전압220V인 경우의
것으로 정격전압E(V)인 경우에는 그 220/E을 취하고, 소수점 1자리에서 0.5의
숫자로서 끝맺음한다
 

(나) 표준 전폐형 전동기의 전부하 특성 

정격출력
kW

극수

공기회전
효율n
rpm

전부하 특성

참고치

효율n
%

역률Pf
%

무부하 전류
Io
(각 상의평균치)
A

전부하 전류
I
(각 상의평균치)
A

전부하 슬립
S
%

0.2

2

3600

56.0이상

65.0이상

1.0

1.5

10.0

0.4

64.0이상

72.0이상

1.4

2.3

8.5

0.75

70.0이상

77.0이상

1.9

3.5

7.5

1.5

76.5이상

80.5이상

3.1

6.3

7.0

2.2

79.5이상

81.5이상

4.2

8.7

6.5

3.7

82.5이상

82.5이상

6.3

14.0

6.0

5.5

84.5이상

79.5이상

10.0

20.9

6.0

7.5

85.5이상

80.5이상

12.7

28.2

6.0

11

86.5이상

82.0이상

16.4

40.0

5.5

15

88.0이상

82.5이상

21.8

53.6

5.5

18.5

88.0이상

83.0이상

26.4

65.5

5.5

22

89.0이상

83.5이상

30.9

76.4

5.

30

89.0이상

84.0이상

40.9

102.7

5.0

37

90.0이상

84.5이상

50.0

125.5

5.0

0.2

4

41800

58.0이상

53.0이상

1.4

1.6

10.5

0.4

65.0이상

63.0이상

1.8

2.5

9.0

0.75

71.5이상

70.0이상

2.5

3.8

8.0

1.5

78.0이상

75.0이상

3.9

6.6

7.5

2.2

81.0이상

77.0이상

5.0

9.1

7.0

3.7

83.0이상

78.0이상

8.2

14.6

6.5

5.5

85.0이상

77.0이상

11.8

21.8

6.0

7.5

86.0이상

78.0이상

14.5

29.1

6.0

11

87.0이상

79.0이상

20.9

40.9

6.0

15

88.0이상

79.5이상

26.4

55.5

5.5

18.5

88.5이상

80.0이상

31.8

67.3

5.5

22

89.0이상

80.5이상

36.4

78.2

5.5

30

89.5이상

81.0이상

47.3

105.5

5.5

37

90.0이상

81.5이상

56.4

129.1

5.5

0.4

 

6

1200

64.0이상

55.0이상

2.3

2.9

10.0

0.75

70.0이상

63.0이상

3.1

4.4

8.5

1.5

76.5이상

69.0이상

4.7

7.3

8.0

2.2

79.5이상

71.0이상

6.2

10.1

7.0

3.7

82.5이상

73.0이상

9.1

15.8

6.5

5.5

84.5이상

72.0이상

13.6

23.6

6.0

7.5

85.5이상

73.0이상

17.3

30.9

6.0

11

86.5이상

74.5이상

23.6

43.6

6.0

15

87.5이상

75.5이상

30.0

58.2

6.0

18.5

88.0이상

76.0이상

37.3

71.8

5.5

22

88.5이상

77.0이상

40.0

82.7

5.5

30

89.0이상

78.0이상

50.9

111.8

5.5

37

90.0이상

78.5이상

60.9

136.4

5.5

 [비고] 이 표의 전부하 전류 및 무부하 전류의 값은ㄴ 정격전압220V인
경우의 것으로 정격전압E(V)인 경우에는 그 220/E을 취하고, 소수점 1자리
에서 0.5의 숫자로서 끝맺음한다

 

● 농형 3상 유도전동기의 기동방법

기동법

전전압직입기동

감     압     기     동

Y-△ 기동

콘도르파기동

리액터기동

1차저항기동

회로구성

 

 

 

 

 

개요

전동기에 최초로부터 전전압을 인가하여 기동

결선으로 운전하는 전동기를 기동할때만 Y결선으로 하여 기동전류, 토오크와 함께 직입의1/3

V결선의 단권변압기를 사용하여 전동기의 인가전압을 저하시켜 기동

전동기의 1차측에 리액터를 넣어서 기동시 전동기의 전압을 리액터 전압강하분만큼 낮추어서 기동

리액터기동의 리액터대신 저항기로서 기동하는것

특징

전동기 본래의 큰 가속토오크가 생겨서 가동시간이 단축됨.

부하를 건 상태에서 기동이 가능함

기동전류에 의한 전압강하를 경감시킴.

감압시동하는 것 중에는 가장 값이싼 것으로 손쉽게 채용할수 있음

탭의 선택에 의하여 시동전류 토오크가 조정됨

기동에서 운전될때 전원의 개방이 되지 않으므로 쇼크가 큼

탭절환에 의한 기동전류, 토오크가 저정됨

전동기의 회전이 높으며 가속토오크 증가가 현저하여짐

리액터 기동과 거의같음

리액터기동보다 안정된 가격임

리액터기동보다 가속토오크 증대가 적음

단점

기동전류가 많아서 이상전압 강하의 원인이 됨

기동, 가속된 토오크가 적으므로 부하시에는 기동할수 없음

기동에서 운전시작할 때 전원이 개방되므로 전기적 기기적 쇼크가 있음. 기동전류와 토오크의 조정이 잘 안됨

가격이 고가임

가속토오크가 Y-△ 기동과 같이 적음

콘도르파 기동 다음으로 가격이 비싸다

기동전류에 비하여 시동토크가 감소가 큼

쿳숀스타트 가능

기동토오크의 감소가 큼

상용전동기 용량은 7.5kw이하

재특성

기동전류

C600~780%, K1600~750%

K2 500~700%

Is 33.3%

Is 25~42~64%

Is 50~65~80%

Is 50~65~85%

기동토크

C125%이상 K1 100%이상 K2 150%이상

Ts 33.3%

Ts 25~42~64%

Ts 25~42~64%

Ts 25~42~64%

가속성

가속토오크 최대 기동시의 쇼크 큼

토오크의 증가가 적음

최대토크가 적음

토오크증가가 다소 적음

최대토오크가 다소 적음

원활한 가속

토오크 증가가 많음

최대토오크 최대원활한 가속

 

토오크 증가가 많음

최대토오크 큼

원활한 가속

기타

전원용량의 허용한도내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한. 가능한 이방법을 채용함이 유리함

5.5kw이상의 전동기로 무부하 또는 경부하 기동할수 있는 것

감압시동에선 가장 일반적임 공작기계, 크라치부하역기계등

기동전류를특히 억제하는 것

대용량의 전동기, 펌프, 송풍기, 원심분리기등

2승저감 토오크 부하

팬, 송풍기, 펌프, 방직관계 쿳숀스타트용

2승 저감토오크 부하 소용량 전동기(7.5kw 이하)에 한함

 

● 기기별 역율 및 무효전력표

(가) 3000V 고압전동기

出                 力

역율(%)

무효전력(KVar)

kw

HP

37

50

80.0

27.750

40

80.5

29.464

50

81.5

35.533

55

75

82.0

38.385

60

82.5

41.088

75

100

83.0

50.398

100

84.0

63.280

110

150

84.5

69.600

125

85.0

77.451

150

200

85.5

90.971

200

86.0

118.657

 

(나)저압 전동기 

出                      力

역율 (%)

무효전력 (KVar)

kw

HP

0.2

1/4

60.0

0.262

0.4

1/4

66.5

0.447

0.75

1

73.0

0.691

1.5

2

77.0

1.230

2.2

3

79.0

1.699

3.7

5

80.0

2.767

5.5

7.5

78.5

4.330

7.5

10

79.5

5.716

11

15

80.5

8.099

15

20

81.0

10.845

22

30

82.0

15.340

30

40

82.5

20.544

37

50

83.5

24.380

 

● 단상전동기의 정격전류

전동기규격

부하전류(A)

부하

VA

최소전선규격

kW

HP

100V

200V

220V

380V

100V

200V

220V

380V

 

1/500

0.3

0.15

0.136

0.079

30

1.6mm∮

1.6mm∮

1.6mm∮

1.6mm∮

 

1/150

0.6

0.3

0.273

0.158

50

"

"

"

"

0.0075

1/100

0.6

0.3

0.273

0.158

60

"

"

"

"

0.015

1/50

1.0

0.5

0.456

0.26

100

"

"

"

"

 

0.025

1/30

1.7

0.85

0.773

0.45

170

"

"

"

"

0.035

1/20

2.3

1.15

1.05

0.61

230

"

"

"

"

0.065

1/12

3.1

1.55

1.41

0.816

310

"

"

"

"

0.075

1/10

3.5

1.75

1.59

0.92

350

"

"

"

"

0.125

1/6

5.05

2.5

2.3

1.33

505

"

"

"

"

0.2

1/4

6.67

3.33

3.03

1.76

667

"

"

"

"

0.25

1/3

8.28

4.14

3.76

2.19

828

"

"

"

"

0.75

1

18.4

9.2

8.4

4.86

1,840

5.5□

"

"

"

1.5

2

27.6

13.8

12.5

7.29

2,760

8□

"

"

"

2.2

3

39.1

19.5

17.2

10.32

3,910

14□

5.5

5.5

"

3.7

5

64.4

32.2

29.2

17.0

6,440

22

8

8

5.5

5.5

71/2

92

46

41.8

24.3

9,200

38

14

14

5.5

7.5

10

115

55.3

52.2

30.4

11,500

60

22

22

8

1. 스위치 용량은 부하전류의 300%로 보면 된다
2. 부하용량이나  부하전류는 참고를 위한 표준용량이며 종류 및 제작자에 따라
   
다르므로 실용량을 적용함이 제일 좋다
3. 전자개폐기의 과전류 릴레이 setting 은 부하전류의 125%가 적정치이다

각종 3상 저압전동기의 전류 및 전선 규격

전동기규격

전동기전류(A)

총부하

상별부하

최소 전선 규격기준

kW

HP

200V

380V

440V

(VA)

(VA)

200V

380V

440V

0.4

1/2

3.2

1,686

1.46

1.110

370

2m/m

2m/m

2m/m

0.75

1

4.8

2.53

2.185

1.665

555

"

"

"

1.5

2

8.0

4.21

3.64

2.772

924

"

"

"

2.2

3

11.1

5.843

5.05

3.846

1.282

"

"

"

3.7

5

17.4

9.16

7.910

6.027

2.009

"

"

"

5.5

7.5

25

13.68

11.82

9.006

3.002

5.5□

"

"

7.5

10

34

17.895

15.45

11.778

3.926

14□

"

"

11

15

48

24.81

21.43

16.329

5.443

14□

5.5□

5.5□

15

20

65

34.21

29.55

22.528

7.506

22□

14□

8□

22

30

93

48.95

42.27

32.317

10.739

38□

22□

14□

30

40

125

65.79

56.82

43.302

14.434

60□

22□

22□

37

50

160

84.21

72.73

55.425

18.475

80□

30□

22□

55

75

230

121.05

104.55

7.64

26.558

150□

60□

30□

75

100

310

163.16

140.91

107.388

35.796

250□

100□

60□

95

125

400

210.53

181.82

138.564

46.188

325□

150□

100□

110

150

440

231.58

200.0

152.421

50.807

400□

150□

125□

132

175

500

263.16

227.2

173.205

57.735

500□

200□

150□

150

200

572

301.05

260.0

198.147

66.049

2-200□

250□

200□

190

250

715

376.28

325.0

247.683

82.562

2-325□

325□

250□

220

300

858

424.23

390.0

297.219

99.073

2-400□

400□

325□

300

400

1,144

602.11

520.0

396.294

132.098

-

2-325□

400□

370

500

1,430

752.63

650.0

495.366

165.122

-

2-325□

2-250□

 
● 전동기 소요전력 산출공식
⊙기 중 기

  권  상  용               P=W1V1/6.12η [kW]

  횡  행  용               P=W2V2C1/6.12η2 [kW]

  주  행  용               P=W3V3C2/6.12η3 [kW]

  여기서   P   :소요동력                          η     :권상장치의 효율(60~80%)

              W1   :권상하중(t)                   η2,η2 :감속기어의 각음효율

              W2   :W1+클럽하중(t)             V1    :권상속도(m/분)

              W3   :W2+자리하중(t)             V2     :횡행속도(m/분)

              C1   :1t당 소인력(25~35kg)     V3    :기행속도(m/분)

              C2   :1t당 소인력(27~33kg)

 

⊙엘 리 베 이 터

               P=FWV/6120η  K[kW]

  여기서   P :소요동력                   K :계수(1.3~1.5)

              W :권상하중(kg)             F :균형하중율(50~60%)

               V :승강속도(m/분)         η :권상장치의 효율(45~50%)

 

⊙양 수 펌 프

               P=9.8KQH  1/η (kW)

  여기서  P: 소요동력       K: 계수(직결1.1~1.2)    Q: 양수양(m3/S)

              H: 총양정(m)     η: 펌프효율      

 

⊙송  풍  기 

              P=QSHK/6120η (kW) 또는  P=2.3pQV2/η K*10-3 (kW)

  여기서    P:소요동력             V:가스의 속도(m/분)

          K:계수(1.1~1.3)        η:송풍기효율(30~75%)

          QS:풍량 (m3/S)

          Q:풍량(m3/분)

          H:풍압(mmAq)

          p:밀도(kg/m3)

  

● 전동기 kW-HP 환산규약치

kW

HP

kW

HP

kW

HP

kW

HP

0.03

1/25

0.4

1/2

11

15

75

100

0.035

1/20

0.55

3/4

15

20

95

125

0.05

1/16,1/15

0.75

1

19

25

110

150

0.065

1/12

11

1.5

22

30

150

200

0.075

1/10

1.5

2

26

35

190

250

0.1

1/8

2.2

3

30

40

220

300

0.125

1/6

3

4

37

50

260

350

0.15

1/5

37

5

45

60

300

400

0.2

1/4

5.5

7.5

55

75

370

500

0.25

1/3

7.5

10

60

80

 

 

 

모선의 높이 및 도체충전부분의 최저높이 

공칭전압

(KV)

옥외

옥내

모선지표상높이(mm)

충전부분최저

지상높이(mm)

모선지표상높이(mm)

충전부분최저

지상높이(mm)

표준

최소

표준

최소

3.3

4,000

3,500

2,200

3,000

2,500

2,200

6.6

4,000

3,500

2,200

3,000

2,500

2,200

11

4,000

3,500

2,200

3,000

2,500

2,200

22

4,000

3,500

2,200

3,000

2,500

2,200

66

5,000

4,000

2,700

4,000

3,500

2,500

154

6,000

5,000

3,500

 

 

 

 

● 동력간선의 굵기와 기구의 용량 

전동기

kW 수의 총화

 최대사용전류 이하

간선굵기

직입치동의 전동기중 최대의것(kW)

금속관

합성수지관

플로어닥터

금속닥트

케이블배관

0.75

1.5

2.2

3.7

5.5

7.5

11

15

18.5

22

30

37~55

 기동기 사용의 전동기중 최대의것 (kW)

-

-

-

5.5

7.5

11

15

18.5

22

-

30

37

-

45

55

kW이하

최소

전선

최대

차장

과전류보호기용량

  개폐기용량

3

15

1.6㎜

16

15

30

20

30

20

30

-

-

-

-

-

-

-

-

-

4.5

20

2.0"

20

20

30

20

30

30

30

50

60

-

-

-

-

-

-

-

-

6.3

30

2.6"

23

30

30

30

30

50

60

50

60

75

100

-

-

-

-

-

-

-

8.2

40

3.2"

26

50

60

50

60

50

60

75

100

75

100

100

100

-

-

-

-

-

-

12

50

14㎟

35

50

60

50

60

50

60

75

100

75

100

100

100

150

200

-

-

-

-

-

15.7

75

22"

39

75

100

75

100

75

100

75

100

100

100

100

100

150

200

150

200

-

-

-

-

19.5

90

30"

41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50

200

150

200

200

200

200

200

-

-

-

23.2

100

38"

47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50

200

150

200

200

200

200

200

200

200

-

-

30

125

50"

50

150

200

150

200

150

200

150

200

150

200

150

200

150

200

200

200

200

200

200

200

-    

-

37.5

150

60"

50

150

200

150

200

150

200

150

200

150

200

150

200

150

200

200

200

300

300

300

300

300

300

-

45

175

80"

59

200

200

200

200

200

200

200

200

200

200

200

200

200

200

200

200

300

300

300

300

300

300

300

300

52.5

200

100"

64

200

200

200

200

200

200

200

200

200

200

200

200

200

200

200

200

300

300

300

300

400

400

400

400

63.7

250

150"

58

300

300

300

300

300

300

300

300

300

300

300

300

300

300

300

300

300

300

400

400

400

400

500

600

                                                       [기술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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